본문 바로가기
골프입문

골프 하프 스윙 L to L 배우기

by 엘쑤 2023. 1. 29.
반응형

골프에서 하프 스윙은 말 그대로 풀 스윙의 절반 정도의 반경으로 스윙을 진행하는 것을 얘기합니다. 보통 내 몸을 기준으로 골프스윙을 할 때 그립의 위치가 가슴높이 정도까지 올라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보 입문자들은 똑딱이에서 허리 높이까지의 단계를 거친 후 하프스윙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하프스윙부터는 손목의 움직임도 사용하여 몸의 움직임과 손의 움직임을 조화롭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지금까지 배운 기본기들은 손목과 팔에 제한을 두어 골프 스트로크 연습을 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양손으로 골프클럽을 시원하게 휘두르는 느낌이 없어 다소 지루하고 답답했던 단계입니다.

그러나 하프스윙을 배우는 시점부터는 골프클럽을 휘두르는 느낌이 나면서 더 재미있어집니다. 골프 연습이 재미있어지는 만큼 지켜야 할 주의사항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기본 스트로크 연습 이후 본격적으로 골프 스윙의 모양을 갖춘 하프스윙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코킹

2. 하프스윙 L to L

3. 주의사항

 

 

코킹

골프에서 코킹은 손목을 꺾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예를 들면 망치질, 배드민턴 등 과 같이 타격을 하기 위해서 손목을 꺾어 힘을 비축해 주는 동작을 코킹이라고 합니다. 골프스윙에서도 손목을 사용하여 힘을 모았다가 임팩트 때 다시 쏟아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골프에서 손목은 위아래로만 움직임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코킹을 잘못하는 경우는 좌, 우로 돌리거나 꺾는 동작입니다. 골프 스윙은 몸은 좌, 우로 회전만 골프클럽 헤드는 위아래로만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 이유는 그립과 골프클럽 헤드는 똑같은 움직임 이기 때문입니다. 손목을 잘못된 방향으로 쓰게 되면, 그만큼 골프클럽 헤드도 올바른 방향이 아닌 틀어지게 되므로 방향성과 골프공 타격 확률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이 외에 손목을 위, 아래 꺾을 때 불편한 느낌이 든다면 그립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강한 그립 또는 약한 그립을 잡을 시 손목이 위, 아래로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코킹을 위, 아래 방향으로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 항상 중립그립을 잘 잡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골프 코킹 모양올바른 골프 코킹 모양골프 코킹 연습
골프 코킹 관련 사진들
골프 코킹 연습골프 코킹 방향골프 올바른 코킹 방향
골프 코킹 관련 사진들

 

하프 스윙 L to L 

L to L 이란 백스윙 쪽 하프 동작, 팔로우스루 쪽 하프 동작 양쪽을 섞어서 표현한 뜻입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  to ┛) 이런 동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백스윙과 팔로우스루에서의 하프 스윙을 대칭되게 만들어 똑같은 L 자모 양을 유지해 주면 됩니다. 백스윙 때에도 코킹이 되고, 팔로우스루에서는 리코킹을 해주어서 골프공 타격 시 순간적으로 손목의 지렛대 힘을 주는 동작입니다.

L to L 동작만 잘해도 실전 플레이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심지어 실전에서 경사도가 있는 경우 실제 L to L로도 많이 플레이를 합니다. 그만큼 골프공을 정확하고 일정한 타격을 할 수 있는 스윙 포지션입니다. 똑딱이와 허리 to 허리보다 동작 유지 기간을 더 길게 잡으셔야 합니다.

 

 

골프 하프스윙 사진골프 하프스윙 사진골프 하프스윙 사진골프 하프스윙 사진
골프 하프스윙 ( L to L )

 

 

주의사항

하프스윙을 연습하다 보면 재미가 붙습니다. 그러다 보니 골프 연습 시 놓치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골프공 타격이 몇 번 시원하게 맞다 보면, 본능적으로 스윙이 점점 빨라지게 됩니다. 골프 스윙이 빨라지면 몸에 힘도 많이 들어갑니다. 물론 골프 스윙 연습 시 스피드도 늘려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스윙의 폼을 만드는 단계이기 때문에 골프공 타격 확률이 높아질 때까지는 힘을 최대한 빼고 폼 만들기 위주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하프스윙 단계로 진도가 나갔다고 해서 똑딱이와 허리에서 허리 스윙 연습을 안 하는 것이 아닙니다. 골프 연습 시작할 때에는 꼭 기본동작을 먼저 하고 몸이 어느 정도 스트레칭이 된 후에 하프스윙 연습을 해줘야 모양 유지가 잘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프스윙을 배우면 골프 연습을 시작하자마자 몸도 안 풀린 상태에서 하프스윙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몸이 굳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스윙이 망가지는 지름길이 돼버립니다. 그렇다 보니 하프스윙 단계 망가지거나 골프 스윙이 컨트롤 안 되는 케이스가 많이 생깁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꼭 스트레칭과 기본기 훈련 후에 단계별로 연습하시기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