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입문

골프 레슨 등록과 진행방식

by 엘쑤 2023. 1. 16.
반응형

모든 운동은 몸으로 하는 수행 능력도 필요하지만, 종목만의 규칙과 매너들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혼자 진행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초보 입문자의 경우는 골프연습장 회원 등록과 동시에 골프 레슨도 등록하게 됩니다. 골프 연습도 마찬가지로 내가 일정 수준 이상 혼자 연습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하며, 그래야 혼자서도 운동을 즐기며, 흥미를 붙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프연습장에 가보면 레슨을 해주시는 강사님들이 계십니다. 대부분의 운동종목을 가르치는 분들의 호칭을 보면 강사님, 코치님, 선생님이라고 부릅니다. 골프에서는 프로라는 호칭을 사용하기 때문에 프로님이라고 부르시면 됩니다. 골프 연습장 규모에 따라 적게는 2명에서 많게는 10명 이상의 프로님들이 계시는 곳도 있습니다.

초보 입문자의 경우는 골프를 처음 접했고, 규모에 따라 여러 프로님이 계시면, 과연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많이 고민하시게 됩니다. 저번 글에서는 레슨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골프 연습장에서 레슨 처음 등록 시 프로님과의 연결 및 배정과 진행방식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다루겠습니다.

골프 레슨
실외, 실내 골프 연습장 레슨

 

 

레슨프로 배정

대부분의 골프 연습장에서는 프로님들이 골프 연습장의 소속으로 상주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프 연습장 데스크에 레슨 등록 관련 문의를 하게 되면, 보통은 간략히 데스크에서 설명을 해줍니다. 레슨 프로그램 종류, 레슨 수강료, 레슨 시간 때를 얘기해 줄 겁니다. 레슨 프로그램은 이전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골프 연습장 프로그램 및 수강료는 골프 연습장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 연습장에 문의하시면 알려주실 겁니다.

또는 골프 연습장의 소속이 아닌 별개로 프로님들의 아카데미 팀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데스크에서는 레슨 관련에 관여하지 않고, 회원과 프로님을 연결시켜 줍니다. 그래서 모든 레슨 관련 상담은 프로님이 직접 해주시는 시스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데스크에서 먼저 정보를 알려준다면 부담이 덜 된다고 생각합니다.

레슨 프로님 배정에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나의 골프 연습장 내방 시간 때입니다. 보통은 프로님들 마다 레슨 진행하는 시간 때가 다릅니다. 즉 오전, 낮, 저녁, 이렇게 파트가 나뉘는 곳도 있으며, 내 골프 연습시간과 맞는 분으로 일단 선택지가 1차로 좁혀집니다. 그 이후는 나의 성향에 맞게 남자 프로님, 또는 여자프로님 선택을 한다면, 또 선택지가 좁혀질 것입니다.

물론 앞의 경우는 프로님들이 많은 곳에 얘기이며, 보통 규모의 골프 연습장은 아무래도 선택권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 때에는 보통 시간 때 확인 후 그에 맞는 프로님을 배정받게 됩니다. 물론 선택권이 없다고 해서 나쁘고 좋다는 없습니다. 내가 다니는 골프 연습장은 이렇게 진행되는구나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프로님들의 자격증, 시합경력 따지면서 고르시는 분들이 있는데 KPGA(한국프로골프협회) 자격증만 보시면 됩니다. KPGA 자격증만 있으신 분들은 투어프로, 프로 모두 시합경험이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다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잘 치는 것과 남들에게 잘 가르치는 것 또한 다른 기술입니다.

프로님들 모두 노력하여 자격증을 받았기 때문에 일단 내가 모르는 분야의 것은 너무 따지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일단 배정이 되면 먼저 배워보신 후 프로님의 열정과, 교육서비스, 친절등은 진행하면서 느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열정에 많은 포인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백날 친절해봤자 가르치는 실력과 열정이 없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실외연습장 골프 스윙 분석 모니터

레슨 진행 방식

보통의 시스템은 실외 및 실내 골프연습장의 경우 일단 레슨 시간 전에 도착하여 체크인을 하고 골프 연습타석 배정을 받습니다. 타석에서 개인적으로 몸을 풀고 있다 보면 레슨이 예약된 시간에 맞춰 프로님이 타석으로 찾아옵니다. 그 후 연습 타석에서 1:1로 정해진 레슨을 진행합니다. 타석에 남은 시간이 있으면 레슨 내용을 복습을 하면 됩니다.

또한 요즘 룸에서 레슨 하는 방식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곳도 앞에 내용과 똑같이 예약시간에 맞춰 프로님이 오시게 됩니다. 차이점은 여러 명이 연습하는 공간의 타석에서 레슨을 진행하느냐, 룸 안에서 진행하느냐 차이입니다. 남들 시선이 부끄럽거나 민망하신 분들이 선택하시는 편입니다. 룸에 스크린 및 레이더, 카메라 시설도 좋아졌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실외 골프연습장에서 공 날아가는 것을 직접 확인하며 레슨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 강습은 대부분 앞에 얘기한 대로 예약제로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레슨을 받는다 하면 시간 약속을 잘 지켜야 합니다. 그래야 내 골프 연습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매너 좋다고 얘기를 듣게 됩니다. 이 말은 즉슨 앞으로 꼭 지키실 것 중 하나입니다.
간혹 레슨 시간에 부랴부랴 딱 맞춰오면 몸도 안 풀렸기 때문에 동작 수행하는데 더 어려움을 느끼실 겁니다. 저는 레슨 받을 때 레슨 예약시간 최소 40분 전까지 무조건 가서 몸을 풀었습니다. 그게 또 예의라고도 생각합니다. 그리고 프로님들은 딱 보면 몸이 안 풀렸네 하는 걸 알고 레슨 내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럼 결국 똑같은 레슨 시간에 나만 손해 보는 케이스가 됩니다.
반대로 좋은 모습을 비춰주면 당연하지만, 프로님도 사람이니 더 신경을 써주게 됩니다. 왜냐? 레슨 예약시간 보다 늦게 와서 왜 더 안 해주냐 따지는 분들도 계시고 의외로 노쇼 이런 분들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프로님들도 해주고 싶지만 다른 여러 스케줄을 잡아 진행하다 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은 서로의 약속이니 잘 지킬수록 나에게 이득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