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입문

골프 연습장의 부대시설 Part.3

by 엘쑤 2023. 1. 13.
반응형

골프 연습장 편의시설 및 부대시설 벌써 3번째 포스팅입니다.  Par.1, Part.2 두 개의 글에서는 물품 구매에 관련되는 부분들을 제외하고는 골프 연습장에서 기본적으로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는 부대시설 종류였습니다. 아마 이번 3번째 글부터 쓰게 되는 부대시설의 경우 큰 규모의 실외 연습장 또는 실내 연습장 및 스크린 골프장 중에서 업장마다의 콘셉트 있게 시설을 갖춘 곳에서 찾아보실 수 있는 시설이며, 이런 부대시설이 들어갈수록 신경을 많이 쓴 업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골프 연습장 스타일마다 다 다르겠지만 보통 부대시설 이용 금액이 따로 없이 골프 연습장 회원 등록비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회원 등록비 요금이 조금 더 비쌀 수도 있으며, 그게 아니라면 부대시설 이용료가 따로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골프연습장, 헬스장
출처 - 비타민 휘트니스

 

 

헬스장

실외 골프 연습장의 경우 두 가지로 나뉘는데 건물 자체 규모가 큰 경우에, 아예 전문 헬스장처럼 만들어 놓아서 일반 PT도 받을 수 있게 해 놓은 곳이 있습니다. 이런 곳은 보통 외주 업체가 따로 헬스장을 운영하여 일반 헬스장처럼 이용을 하 실 수 있고요, 골프연습장 측 자체에서 운영하거나 협업을 하면, 골프 연습장과 회원 이용과 같이 헬스장 패키지 상품과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있습니다. 이런 곳은 규모가 상당히 있는 골프 연습장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 외 약간 작은 규모의 실외 연습장의 경우에는 회원들의 편의를 위해 헬스장을 구색을 맞추긴 하나 간소하게 러닝머신, 실내 자전거, 근력 운동 머신, 아령 등, 3~5명 정도만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곳은 따로 등록비를 받고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골프 연습장 회원이면 누구든 기구를 사용하게끔 만들어 놓은 서비스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 실내 연습장의 경우 한 층에 헬스장과 골프 연습장을 같이 복합적으로 센터를 운영을 하는 곳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골프 + 헬스 패키지 상품 등을 가입하면 다른 헬스장 따로 등록하는 거에 비해 가격도 저렴합니다. 저도 헬스와 골프 같이 할 때 이렇게 운영하는 센터를 이용해 본 적이 있는데, 한 곳에서 이동 없이 같이 할 수 있으니 꽤 편하게 이용한 걸로 기억됩니다.

골프연습장, 부대시설
출처- TPZ studio , 케어하우스

 

골프 트레이닝 센터 & 멀티 운동 센터

골프 트레이닝 센터와 멀티 센터의 경우 헬스장과 내용이 많이 중첩되긴 하지만 콘셉트와 장르가 조금 다릅니다. 규모가 큰 실외 연습장에 골프에 도움 되는 트레이닝만 전문적으로 하는 곳들이 간혹 있습니다. 골프 전문 트레이닝의 경우에는 아직 보편화가 되어 있지 않아 생소하기도 한데, 보통 이런 전문적인 트레이닝 센터가 있는 규모가 큰 골프 연습장을 가서 보면 골프 선수 또는 지망생들이 많이 연습하는 곳에 입점해 있어서, 선수 또는 지망생들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수들 연습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신기하기도 하고, 눈으로 보면서 자기의 골프 연습에도 이미지 트레이닝에 도움도 되겠죠?  또한 요즘 실내 연습장의 경우에 복합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게 차별화를 주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보통 멀티짐 또는 아카데미, 센터 이렇게 표현합니다. 요즘 멀티로 운영하는 센터들을 찾다 보면 참 다양한 종목들과 콜라보를 하고 있는데, 실내 스쿼시, 스피닝룸(실내 자전거), G.X룸, 필라테스, 요가, 수영장 등 규모에 따라 콘셉트에 따라 여러 개의 시설들이 들어가 있거나, 골프 + 1, 2 종목이 들어간 곳이 많아졌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TPZ Studio(더플라자 골프)라는 프라이빗 레슨 룸으로 운영되는 곳인데, 이곳은 매장별 콘셉트를 나누어서 어느 지점은 골프 필라테스, 또 다른 지점은 골프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게끔 지점 별 콘셉트를 나누어 골프연습장 시설과 함께 복합적 센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콘셉트가 있는 곳의 경우 골프만 있었을 때 보단 당연히 이용금액의 단가가 올라갈 것이며 보통은 패키지 요금이 있거나, 따로 운영되는 곳이라면, 업장별로 회원권과 레슨 수강료도 따로 지불하셔야 이용 가능하실 겁니다. 이 부분들은 각 골프연습장 및 센터마다 다 다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저번에도 한번 말씀드렸지만 제가 다니던 골프 연습장들은 부대시설이 거의 없어서 너무 아쉽습니다. 골프도 물론 운동이라서 땀 흘리면서 치긴 하는데, 골프장(필드)이 아닌 연습장에서는 정적인 운동에 가까운 느낌이 들어서 가끔은 안 해봤던 운동이나, 땀을 팍팍 흘릴 수 있는 유산소를 재밌있게 하고 싶지만, 운동을 따로 찾아 다른 곳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복합적인 멀티 센터들이 동네에도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