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입문

타석 시설 part. 3 자동 시스템(오토티업)

by 엘쑤 2023. 1. 10.
반응형
골프연습장 타석 시설의 마지막 세 번째는 자동 시스템(오토티업)입니다. 자동 시스템이란? 보통은 오토티업이라고 명칭을 하고 있으며, 말 그대로 모든 게 다 자동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 글에서 보신 것처럼 수동과 반자동 시스템은 골프공 배급 및 수거할 때 또는 연습을 할 때마다 버튼을 눌러 골프공을 올려주도록 본인이 직접 관여를 하는 부분이 있었지만, 자동시스템의 경우 골프공 수거에서 배급, 연습할 때 공을 올려주는(티업)까지 기계가 자동으로 움직여 줍니다. 타석에 입장하여 연습하는 거 외에는 번거로운 부분들이 아예 없다 보니 많은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시스템입니다.

 

골프 오토티업
출처 줌테크

자동 시스템(오토티업)

수동과 반자동 시스템의 경우 바닥이 있으면, 그 위에 매트와 기계만 간격을 맞춰 올려놓으면 어디든 타석이 되는 구조지만, 자동 시스템의 경우 바닥 밑으로 오토티업 기계를 설치하고 그 위에 골프 스윙 매트 플레이트를 매립하는 방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게 자동화로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실외연습장의 경우는 골프공 수거와 배급 시스템 그 이후 개개인의 타석으로 골프공이 공급되어 올라오도록 각각의 연결라인까지 개별로 만들어야 해서 다른 시스템에 비해 시설 시공비가 많이 들게 됩니다.

반면 실내 연습장 및 스크린 골프 타석의 경우는 별도 수거 라인을 자동화 기계로 설치하지는 않고, 스윙 매트와 타깃 천 사이에 골프공이 흘러내려오도록 바닥의 경사도를 만들어서 스윙을 하고 나면 골프공이 타깃 천에 타격이 된 후 바닥에 떨어지면 자연적으로 내 타석의 스윙 매트 플레이트 방향으로 굴러와서 오토티업 기계 안으로 들어가 다시 기계를 통해서 골프공이 올라오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자동화가 되면 그만큼 사람이 하는 일이 더 편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시설 투자 비용은 비교적 많이 들지만, 타석 시설 중에는 선호도가 제일 높아서 요즘 새로 오픈하는 곳들은 거의 자동 시스템인 오토티업이 설치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골프공 올려주는 티업뿐만 아니고 자동 시스템이 들어가면 타석 매트 앞에 간단한 컨트롤러까지 설치가 되는데 이것은 무엇이냐?, 내 타석의 혹시 오류가 났을 때 호출버튼과 내 타석의 남은 연습 시간 표시와 고무(골프 티) 높이 조절이 가능하게끔 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수동과 반자동에서의 가장 큰 단점은 남은 시간이 표시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수시로 직접 움직여서 연습장 타석 현황판에서 남은 시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고무 높이가 자동으로 조절이 안되기 때문에, 높이 조절을 원할 때는 연습장 측에 교체 요청 또는 직접 스윙 매트까지 들어서 고무를 빼고 다시 높이 맞는 걸로 집어넣고, 캐디기 높이도 그에 맞게 손수 다시 세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자동 시스템에서는 버튼만 갖고 위아래 조절이 가능하게 만들어 놓으니 엄청 편하긴 하겠지요.

이렇게 나열해서 쓰다 보니 시스템별 장, 단점이 많이 부각되게 느껴지네요. 아무래도 이런 복합적인 부분들이 연습하는 골퍼 입장에서 오롯이 연습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시스템이 선호도가 제일 높다고 생각합니다.

 

골프 오토티업
출처 줌테크

반.. 자동(퓨전 오토티업)

골프연습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어쩌다 한 번씩 자동인지 반자동인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무엇이냐?(위 사진참고) 타석 매트에는 공을 올려주는 자동 시스템인 오토 티업 기계가 매립되어 설치돼 있지만, 그 옆에 따로 골프공을 채워 넣는 구조로 설계가 되어있어, 골프공 배급만 또 따로 해야 하는 반.. 자동인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아마 그런 연습장은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연습타석들이 수동 및 반자동인 캐디기가 설치되어있는 시스템이었을 경우가 크다고 생각하며, 아마 자동 시스템으로 리모델링을 하는 과정에서 건물의 환경적인 문제일 수도 있고 공사의 가성비를 따질 수도 있고, 전체 라인을 통으로는 교체하지 못하거나 안 하는 경우로써 아마 어떠한 부분을 고민 끝에 퓨전식 오토티업이 만들어져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3편을 타석시설에 대해서 쭉 알아보았습니다. 수동 시스템, 자동 시스템을 물론 편리함 차이는 존재하지만, 연습하는 목적에 따라 본인 스스로가 그 환경을 잘 활용을 할 수만 있다면 어떤 시스템이든 실력을 올리는데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